방무를 쓰시는 분들은 대부분 알고 계신 사실이겠지만,
방무 옵션이 떠서 .. 이게 좋은건가? 안좋은건가.. 긴가민가 하시는 분께는 도움이 될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제가 예전에 처음으로 방무 옵이 떴을때.. 게시판 전체에 방무를 검색해도 쓸만한 자료가 나오지 않았었거든요 -_ㅜ
그럼 조금이나 도움을 드리고자 제가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하여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각종 예시를 위한 가상 캐릭터 정보입니다.
?가상의 본인캐릭 | ?가상의 상대캐릭 A | ?가상의 상대캐릭 B | ?가상의 상대캐릭 C |
공격력: 10000 방무공격력: 1000 치명타피해%: 200% 1번 스킬%: 200%로 7연타 2번 스킬%: 1000%로 단타 | ?총방어 : 20000 | ?총방어: 25000 | ?총방어: 30000 |
1. 방무의 적용 범위?
?- 방어무시공격력은 치명타%의 영향은 받지만, 스킬%의 영향은 받지 않습니다.
ex)?본인 캐릭이 A 캐릭에게 공격을 합니다. (모든 수치는 설명을 위해 가정하는 수치입니다.)
*평타데미지가 1800이 들어갑니다.
1800 = 1000(방어무시공격력) + 800(본인의 공격력 10000이 상대의 총방어 20000에 적용받아 들어가는 실제데미지)
*여기서 치명타가 터지면 3600이 들어갑니다. ?
3600 = 1000(방무)*2(치피) + 800(위와동일)*2(치피) 이렇게 계산이 되죠.?
즉, 방무는 치명타의 %에 영향을 받습니다.
*1번스킬을 시전합니다.
1연타당 2600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2600 = 1000(방무) + 800(위와동일)*2(200%스킬이기때문에)
*2번 스킬이 치명타가 터졌습니다. ?
1방에 18000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18000 = 1000(방무)*2(치명타) + 800(위와동일)*2(치명타)*10(1000%의 2번스킬)
위의 예를 확인하시면, 그렇습니다. 방무는 고정으로 붙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었고 스킬에 고정으로 추가되는 것도 아셨을 테지만 스킬 %의 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치명타 %의 영향은 받습니다.?
2. 방무는 그럼 어떻게 써야 하는가?
방무는 치확 치피 공속 연타 와 극강의 효율을 자랑하며, 당연히 일피, 스피와는 극악의 밸런스가 나온다는 결과입니다.
스킬을 사용할때보다 그냥 팰때 효과가 좋습니다.
스킬을 다 돌리고 나면 필연적으로 평타로 패는 시간이 있습니다.
스킬 시전 속도가 빨라서 평타로 패는 시간이 긴 무기나 캐릭일수록 유리합니다.
또한 마지막 4번 스킬이 한방 단타로 들어가기보단 연타로 들어가는 무기일 수록 방무의 효율이 올라갑니다.
(이유는 위의 예시에 전부 나와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기로,, 방무를 사용하실거면
방무 600이상, 치확15이상, 치피 250이상은 맞춰주시는게 효율 극대화에 도움이될것이라 보입니다.
그냥 패는게 좋은거면 일피도 좋을거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