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

자유
2014.12.12 23:17

안녕하세요 벤클리프입니다.

조회 수 637 추천 2 댓글 18

여러 게임들을 접해 왔고

요즘은 별되라는 게임을 집중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매크로에 관해서 생각 하는 부분에 대해 의견을 드리고자 이렇게 한자 적게 되었습니다.

매크로란 무엇인가.

여러분들은 매크로를 무엇이라고 생각 하십니까?

저는 매크로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만들어진 일종의 프로그램이라고 생각 합니다.

히로를 제외하고 많은 프로그램에서 매크로라는 것이 작성되고 만들어지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게임산업을 제외하고 엑셀에서도 사용되고 있으며 그 외 단순한 작업 반복을 위해

기계에서도 많이들 사용하고 있지요.

프로그램 쪽으로는 매크로라 하면 대부분 게임쪽으로 생각 하시지만.

다른 여러 군데 에서도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게임에서 쓰이고 있지요.

게임에서의 매크로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경우가 대부분이고

게임업제측에서 반대 하는 곳도 있고 아예 매크로 부분을 만들어서 게임안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있지요.

전 매크로 라는 것이 장단점이 있고 좋은 쪽과 나쁜 쪽이 있다고 생각 하는 사람중하나입니다.

좋은 쪽이라면 시간 부족하신분들 하고는 싶지만?

못하시는 분들이 대신해서 돌려주는 부분이고

그부분을 채워주는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나쁜 쪽이라면 이것을 악용 하는 분들과 게임산업에 도움이 되지 않게 하시는 분들입니다.

악용의 예는 공개된 버전으로 자기가 만든양 돈벌이로 이용하시는 부분이 있을테고

그외에도 더있을수 있겠지요.

그 다음으로 게임산업에 도움되지 않는 분들 입니다.

여러분들은 한국 게임 산업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 하실런지 모르지만

저는 우리나라 게임산업을 엄청 안좋게 보는 사람중 한명입니다.

문제는 이 문제가 발생하게 된 이유가 사용자 즉 우리에게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나라는 게임 = 돈벌이가 되냐 안되냐 라는 사용자가 대부분이며 50%이상 이 겜 접을떄 팔면 돈되겠지라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는 겁니다.

그러다보니 게임산업을 하는 사업자 입장에서도 이걸로 사용자들이 돈벌이가 되게끔하는 게임을

우후죽순 내놓고 장사가 되지않으면 게임을 닫아 버리는 형식의 반복이 되고 있습니다.

두서 없이 말이 길어 지고 있는데

매크로를 사용하시면서 욕심까지 부리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컨텐츠에서 순위권에 들어야 하고 순위에서 올라가야 되고?

그러기 위해서 매크로를 계속 돌리시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분들이 하나만 알고 하나는 모르는 부분입니다.

매크로를 안 좋게 보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네 바로 현금을 사용한 유저 입장에서 자기가 직접하지도 않고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따라 잡아 버리니깐 얼마나 어이가 없을까요?

적게 쓰던 많이 쓰던 분명히 과금유저 입장에서는 솔직히 보기 좋지 않을수 밖에 없고

그러한 문제 때문에 공식적인 게임산업에서도 반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그게 자랑인냐 자랑글에 자랑 스샷 등등..?

매크로 사용하시면서 너무 욕심을 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과금을 하신분들도 쓰시고 있는게 매크로 이지만 이분들은 최소한의

게임산업에 보템은 하셧어요..비록 사장 배부르게 밖에 안될수도있지만.

일단은 그걸로 일하는 분들 월급 주니깐요.


당신은 게임으로 스트레스 해소를 하고 있습니까?

당신은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하십니까?

당신은 게임을 즐기는데 최소한의 예의(결제)을 가지고 ?게임산업의 유지에 도움이 되셧습니까?

당신은 게임으로 위에 3가지에 다 포함되지 않는 다면

당신은 고작 돈벌이를 위해서, 시간을 버리기 위해서 게임을 하는 사람입니다.

차라리 그 시간에 공부를 하시고 일자리를 찾아 보시고 다른 일을 하십시요.



외국에 많은 이들과 게임을 해봤고 외국 출장가서 게임을 같이 즐겨 봤고.

비교 한다면 비교하는 거지만.. 우리나라 사람들 언제쯤 게임을 게임일 뿐으로 즐기게 될까요..

대부분은 아니지만요..




  • 아리아리동동 2014.12.12 23:22

    ...이런글자체를작성하는 게 더 저는 어이없어요 매크로라는걸 그냥 바쁘니까 아님 잘때나 이럴때 개인의 취향인데

    하든 안하든 그건 개인의 의지인데 이런글로 더 부추기시는거같아요 매크로를 재미로 응용도하고 하는 사이트에서

    이런글자체가 관종이신겁니다 좀 저도 과금 할만큼 해보고 매크로도 할만큼 해보는데 전 이런글 자체를 안씁니다

  • 벤클리프 2014.12.12 23:36
    아리아리동동님도 하나만 알고 하나는 모르시는 분이군요.
    이런글 자체를 안쓴다고 하시면서 댓글은 무얼 위해서 작성을 하셧는지..
    매크로의 장단점을 알고 쓰는 분과 모르고 쓰시는분들의 차이점을
    어느정도 알아 주셨으면 하고 적은 글이고
    관종이라는 말되 안되는 글을 쓰실려면 반박할 내용을 정확히 하시고 적어 주십시요
    저는 의견이 이러 저러 해서 결론은 매크로를 사용하면서 욕심까지는 내지 말자는 의견을
    적어 두었을 뿐인데
    어디에 매크로 사용을 더 많이 해주세요 라는 내용이 있나요?
  • 유형 2014.12.12 23:27

    자기 의견을 말한것뿐인데 왜 태클이래;;?

  • 곰돌이옹 2014.12.12 23:30

    관종이란 표현은 너무 심한 표현 같군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신건데요 ^^

  • 수맥 2014.12.12 23:33
    좋은글 잘읽고갑니다
    아리동동님은 말씀이 조금 지나치시네요
  • 애완견 2014.12.12 23:39

    글쓴이분이 틀린말 한건 아닌데 관종이라니요 심하네용

  • nyhero 2014.12.12 23:44
    좋은 글이네요.


    부분유료화라는 형식자체가 게임을 게임으로 못즐기게하는 큰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msx시절부터 불법복제 게임을 해와서일까요. 게임을 공짜로 즐기는 거라는 생각이 지배적인듯 합니다.

    그리고, 와우처럼 출시때부터 7일정도의 순수 플레이타임을 가져야 만레벨달성이 가능한 그런 방대하고도 다양한 게임을 만들기위한 자본을 갖춘 회사가 없던것도 이유겠죠.


    부분유료화 게임으로 일단 사람들을 모으고, 그중에 순위를 매기는 방식으로 밸런스를 일부 붕괴시켜, 과금을 유도하는게 온라인 방식이었다면, 카카오톡게임은 자체 순위시스템으로 과금을 대놓고 유도합니다.


    저는 여기서 게임의 값은 얼마인가를 생각해봅니다.


    해외의 좋은 게임을 생각해보면,

    와우는 1달에 19천원정도로 즐길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는 약 3만원정도에 구매하며, 베틀넷은 3년인가? 보장해줍니다.

    별이되어라를 플레이하며, 대충 30만원정도 과금한듯합니다.

    초반에 2달정도할때 20, 4월에 접은이후 얼마전에 복귀하여 11정도한듯합니다만....


    과금한것은 구름처럼 사라지고,

    매크로를 사용한 이후에 덱은 쉴새없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별되에서 매크로가 큰부분을 차지하는게 이것인듯합니다.

    "하스작"

    몬길을 비교하면, 영웅지대가 있어서 일정이상 덱의 강함을 이루면, 1성몹이 드랍되지 않아서 덱을 강하게 하기좀더 쉬워집니다.

    별되는 머 그런거 없습니다.

    체감상 오히려 상위지역을 가야하는 이유인 정수드랍을 낮추는 격이죠.


    그래서 사람들은 별되를 즐기면서도, 고된작업을 해야만합니다.

    최소 완성덱인 5위상(태제) 얼티를 위해서 sss를 5개의 맥강, 위상의5번의 맥강 그리고 50개의 sss를 추가로 생산해야합니다.

    돈으로만 바른다면 얼마일까요?

    정확히는 모르지만, 하스작보다 효율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별되에서 매크로를 잡기위해 노력하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하스작이라는 작업은 막는게 좋다고 봅니다 저는...

    그리고, 시즌2지역을 돌면서 동료획득이 좀더 용이하게 변경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결론은 무엇도 옳거나 그른건 아니며, 단지 적응하는 과정일 뿐이라 보입니다.

    부분유료화라는 변태적 형식의 게임이 수익창출을 위해서 엄청난 노가다가 있어야만, 최고의 효율을 내는 사냥방법을 쓸 수 있고, 그것을 안하려면 엄청난 과금을 해야한다. 힘든건 매크로가 하고, 재미는 사람이 느끼기위해 매크로를 찾는것이다.

    암튼 게임사입장에선 매크로유저들은 몰래와서 곡식(컨텐츠)을 빼먹는 쥐새끼인대, 쥐잡자고 곳간 다 불태울 수도 있으니 조심스러운 겁니다.

    과금 효율은 좀 올리는게 좋을듯해요.

    별되, 영웅, 몬길, 세나중에 가장 별되가 과금효율이 안나는듯..

  • 벤클리프 2014.12.12 23:52
    nyhero님의 말씀하신대로
    맞아요 부분유료화라는 것이 게임이 돈질인지 게임인지 구분이 안가게끔하는 부분들이많지요..

    네 별되는 과금 효일이 제일적죠ㅠㅠ.해도 티가안나요..
    11만 하면..운좋으면 스스스 2마리고 보통 1.5마리...
    5마리 뽑을려면 고로 최소 33만을 질러야하니 원..
    저도 하스작을 막고 차라리 시간을 어느정도 투자하더라고
    일주일에 중견 게임머가 약 1100 정도의 루비를 꾸준히 받을수 있고
    접속 보상등보다 컨텐츠 참여로 보상위주로 바꿔주고
    지금 하고 있는 하스작 대신에 일주일에 한번정도 못해서 스스스를 1-2개정도 얻을수 있게끔
    해주면 좋을터인데요.
    문제는 핸드폰 게임이다 보니 컨텐츠 고갈이 빨라서 그렇게 쉽게 하지도 못하고..
    많은 컨텐츠 보다 참여가 많을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어 주면 참 좋을터인데요 ㅠ
  • nyhero 2014.12.12 23:57
    지금 이대로면, 하스작을 막으면 오히려 과금을 안해야 해요 저는..

    매크로하스작이 없으면 최종덱 달성은 저에겐 거의 불가능....

    과금을 500씩 하는자의 트로피인가~?
  • 벤클리프 2014.12.13 00:01
    ㅋㅋ핵 과금러들의 일명 그들만의 리그가 되어 버리죠.
    그렇게 되면 게임 망해요 ㅠ
  • 미역 2014.12.13 02:18

    과금 정책을 만드는게 상당히 힘든게 현실이긴 하죠. 특히 코딱지만한 시장을 가진 대한민국에서는 기이하게도 IT 쪽이 비정상적으로 발전되서 패키지쪽이 완전 죽은 상황입니다. (외국은 월과금 요금제를 하는 게임들도 클라이언트는 구매해야됩니다만 대한민국에서 그렇게 만들면 판매거의 안되죠. 게임은 넘쳐나고 일단 맛부터보고 하는분이 많아서 말입니다.)


    그래서 나온게 부분유료화 정책이고 국내에서는 이것 아니면 과금정책을 만들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특히 모바일게임의 경우는 하나의 게임의 사이클이 매우 짧고 금방 컨텐츠가 고갈되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힘든경우로 봐야죠. 중국처럼 대충만들어도 성공할정도의 고객이 많은 경우가 아니라면 어쩔수 없는게 국내 사정인듯 합니다.

  • 벤클리프 2014.12.13 02:32
    네 그런거 보면 참 아깝지요 ㅠ
  • 큐디티 2014.12.13 00:32

    좋은 의견인거 같습니다.ㅎㅎ 공감되는 점도 있고 아닌점도 있지만 주장에는 원래 자기만의 뜻이 담기면 충분한거지요

  • 미역 2014.12.13 02:12

    입장의 차이이겠지만 개발자의 입장이 되보시면 정상적인 루트가 아닌 (게임에서는 사람이 직접 조작하는 것이겠죠) 외부의 자동적인 입력으로 처리되는 부분은 당연하게도 차단하는게 맞는겁니다.?

    일반유저들은 시간 쪼개서 수동 플레이를 하는데 자동으로 플레이가 이루어 지고 있다면 그것을 막는것은 개발사 입장에서는 중대한 사안이 될수가 있습니다.

    왠만한 게임개발사도 오토 및 비정상적인 입력을 막으려고 하고 있죠. 이걸 개인이 자유이니 왜 막느냐고 하는건 정말 생각이 짧은겁니다. 개발사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안하면 모르겠지만 (게임내에서 자동플레이를 지원하는 게임도 꽤 있긴하죠) 이번같이 확연하게 대응의 수단을 보이는 경우라면 의지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자유와 방종은 확실히 구별하시는게 바람직 하다고 생각합니다.

  • 벤클리프 2014.12.13 02:33
    차라리 불전 처럼 어느정도 자동동작매크로를 루비로 싸게 판다면 참 좋을터인데 ㅠ
  • 시라카와 2014.12.13 02:24

    우리나라 게임산업이 날이 갈수록 발전하는것과 달리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들의 의식수준이나 네티켓은 점점 타락하고 있다 봐도 무방하죠


    다른 나라 사람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떠한 컨텐츠 소비에 돈을 쓰는것을 무척이나 꺼려하는거 같아요. 자신이 원하는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댓가를 지불하는것이 당연한 이치이건만...


    영화나 음원의 불법 다운로드만 봐도 그렇고, 패키지 게임의 불법 복제, 모바일 게임에는 결제 크랙이라는것도 있다고 하네요. 1990년대 와레즈를 통한 불법 복제가 성행하면서부터 "인터넷만 뒤지면 다 나오는데 뭐하러 돈을 주고 정품을 사냐"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졌죠. 요즘은 그나마 예전보단 많이 줄어든거 같지만...


    2000년대 초 우리나라 PC게임 시장이 망한것도 저놈의 불법복제의 영향이 제일 컸죠. 다른 이유로는 게임 잡지사들의 번들 게임CD 끼워팔기 등도 있었지만...


    이런 말들 많이 하죠. 요즘 나오는 게임들은 전부 유저들과의 소통보다는 어떻게하면 유저들의 지갑을 털수 있을까 궁리만 한다고. 우리나라 게임들을 이렇게 만든게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 게임 회사? 게임 개발자들? 아닙니다. 바로 유저 여러분들이에요.

  • 벤클리프 2014.12.13 02:30
    그래서 유럽쪽이나 가까운 일본 조차 우리나라 번들 게임팩류는 ..
    제공을 안하죠 ..참 슬픈 현실입니다
  • 이찬 2014.12.13 15:38

    이래 저래 게임사는 힙들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최근변경 추천
정보 별이되어라 초간단 아레나 스크립트 공유 6 12312 2015.02.11 2/0
자유 제 스스스 스크립트 받으신분~ 비훑 2015.01.17 2/0
정보 별되를 포함 한 모든 게임 스크립트 관련 팁 8 역삼신세경 2015.04.09 2/0
정보 [별이되어라] 동료 강화 스크립트제작에 대한 개인적인... 24 하르핌 2015.01.03 2/0
자유 ㅠㅠ 24분 전에 있었는데 못봣어!!!! 17 ISar 2014.12.23 2/0
자유 이런거 올려도 되나 모르겠는데 12 뎌애이라 2014.12.27 2/0
정보 신화 요정폭포 3번방 무한 13 별되만세 2015.01.17 2/0
자유 사담입니다만.... 10 epox 2014.12.19 2/0
자유 쪽지로 날린 150포인트 너무 아깝네요.. 51 김세현님 2014.12.22 2/0
자유 매크로 돌리고 있습니다...;; 21 흰수염루피 2014.12.23 2/0
자유 용주골님 스크립트 한번 올려주실분.. 16 김세현님 2014.12.19 2/0
자유 [별되]역시 혹시나 했는데 결론났군요 ㅋ 29 벤클리프 2014.12.24 2/0
정보 지니모션 렉때문에 매크로 장시간 이용시 멈추는분들 ... 12 우렁이 2015.02.18 2/0
질문 레이드 초대하기/초대받기 만들어 주실분 4 단테헌터 2015.01.06 2/0
자유 벤클리프님 하스작이! 31 아버지의핫팩 2015.01.26 2/0
정보 제 꺼 스스스 수정된 부분 참고 하세요 31 벤클리프 2014.12.19 2/0
자유 매크로2배속 ㅡㅡ; 9 벤클리프 2014.12.13 2/0
자유 신발까지 자동구매로 할 필요가 있나요? 11 김세현님 2014.12.14 2/0
자유 안녕하세요 벤클리프입니다. 18 벤클리프 2014.12.13 2/0
정보 심연..레이드도 찾는분들이 계시는거 같아서 13 하나비시 2014.12.17 2/0
Board Pagination Prev 1 2345678910 ... 123 Next
/ 123

전체 최신 인기글

전체 주간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