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 다스리는법을 모르다보니 분노조절 장애가 있을만큼 많은 사람들이 힘들고 후회하는 모습을 많이 보게 됩니다. 저 또한 순간적인 화가 치밀어 올라 남에게 이야기 해놓고 뒤늦게 후회하고 사과했지만 내가 그걸 왜 못참았지라는 생각을 많이 하긴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화 다스리는법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그럼 같이 보실까요?
# 화, 분노 부정적이지만은 않다 !!
한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누구나 화를 낼 수 있다. 따라서 이는 무척 쉬운 일이다. 그러나 적절한 사람에게,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정도로, 적절한 목적으로, 적절한 방법 안에서 화를 내기는 대단히 어렵다. 라고 표현을 했는데요. 그만큼 적절하게 화를 다스리는 일이 쉽지 않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화는 누구나 낼 수 있는 감정이고 제때 해소하지 못한 묵은 감정에서 비롯된 표현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수치심, 억울함, 불안 등 여러 감점정이 무의식 속에 남아있다가 어느 날 갑자기 불쑥 분노와 화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견딜 수 없는 어떠한 감정들은 밖으로 어떻게든 표출되는 것이 건강에 좋기 때문에 화라는 감정을 부정적이다 라고 할순는 없습니다. 하지만 화를 오랫동안 삭히거나 섣부르게 분노를 표현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을수 있기때문에 스스로 화 다스리는 방법을 찾아 해결해야 합니다.
# 화 다스리는법
◎ 마음의 평온을 가져다주는 책 읽기
화가 나는 일을 겪었을 때 책 읽는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자기 계발서와 같은책은 잠시 멀리 두고요. 지금 화가 나는 상황에 시련을 극복하면서 감정의 해소 방법을 터득하는 책이나 화가나지만 유쾌하고 지혜로운 방법으로 복수하거나 주변에서 만나볼수있는 평범한 이야기를 담은 책을 선택해서 읽어보는건 어떨까요? 물론 실존하는 인물은 아니지만 책 속의 주인공을 통해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화 하는 감정을 푸는 방법에 대해 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 나만의 방법으로 다스려보자
화가 났을 때 책은 무슨!! 이렇게 맞지 않는다면 잠시 화를 억누르고 화를 해결할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음악 감상, 친구들 만나기, 일끝나고 운동 배우기 등등 하나쯤 만들어 보는게 좋습니다. 무조건 감정 콘트롤이 안된다고 해서 화를 표출하고, 화를 풀기위해 거창한 무언가를 할 것이 아니라 이렇게 나만의 방식으로 혼자 생각을 정리할 시간을 만드는 일이 아주 중요한데요. 이러한 시간을 갖다 보면 화가 치밀어 오를 때는 몰랐던 " 내가 화를 내야하는 상황이 맞는지, 참아도 되는 상황인지, 등의 판단을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 매운음식 및 맛있는 음식 먹기
많은 분들께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 많이 나게 되면 아주 극도록 매운음식을 드시거나 아니면 아주 맛있는 음식을 드시는데요. 이러한행동들은 화 다스리는법을 잘 하는 행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의 취향이긴하지만 맵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매운음식은 땀을 내고 음식에 집중하다보니 스트레스 및 화를 억누르는 작용을 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게되면 우리 몸속에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어 기분이 아주 좋기 때문에 화를 해소하는데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화" 라는 감정과 화를 풀기위한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적당히" 무언가를 잘 해내는 일은 화를 적당히 내기 힘든 것처럼 원래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적절한 감정 표현을 하는 일은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아는 일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여러분의 앞 날에 화나는 일보다 행복한일이 가득하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화 다스리는법 완전정복 해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 굳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