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3년전이군요^^
두개 사진과 같이 오버테스트 당시 램사양이 DDR3 PC3-10600 으로 많이 테스트하셨으나
전구매당시 G.SKILL 8G PC3-12800 CL9 립죠스 XL (4Gx2) 지스킬 DDR3 듀얼로 샀었는데
잦은 블루스크린으로 인해 6개월동안은 ASUS왔다갔다 한듯합니다
하도 열받아 5만원짜리 싸구려보드사고 아무래도 램이 문제인듯하여 기존 램을 팔고
삼성 DDR3 PC3-10600? (4Gx2) 구입을하고 지금것 사용 했다가 이번에 문득 생각이나서 다시
보드 a/s수리를 맡기고 5만원짜리에서 교체하여 사용하려고 전원을 키니 무반응 ㅡ.ㅡ; 머지
하면서 램을 교체결과 1개가 불량인지 그것만장착하면 먹통이되더군요
지금것썼던 램이 갑자기불량??
다시 보드교체해서 테스트해보기도 난무하고..(2개장착시먹통)
그래서 여쭤봅니다. 지금 램을 사게되면 삼성 DDR3 PC3-12800 양면 (4GX2)구입하고싶은데
DDR3 PC3-10600 1개를 구매해서 그냥 쓰는게 좋은지..아님 ASUS상에 램특성으로 인해
인식문제가 있는것을수도 있는지?
고수님들에 의견 여쭤봅니다..
경험상 램은 이름있는거 쓰면 문제 없더군요. 램에 쇼트가 나지 않는 이상 보드의 문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문제가 있는 컴터는 전원 넣었을 때 비프음이 나게 되어있습니다. 비프음으로 보드가 문제인지 램이 문제인지 아니면 다른 곳이 문제인지 살펴보시면 될 듯 하네요.
==============어워드바이오스================
1.짧게 한번: 정상적임
2.짧게 두번: 간단한 에러 실제장치상태와 바이오스 장치상태가 다를 경우(하드또는 시디롬)
3.짧게 세번: 키보드가 정상적인 연결이 안되었거나..키보드 고장시
4.길게 한번하고 짧게 한번: 부품들이 메인보드에 잘못 연결되어 있을때입니다.모든장치가
이상없이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특히 그래픽/사운드카드
5.길게 한번하고 짧게 두번: 그래픽카드에러입니다. 그래픽카드를 다시연결해보구 그래도
이상이 발생하면..그래픽카드고장으로 봐야 합니다.
6.길게 계속: 시스템에러 상태입니다. 이것 또한 장치연결상태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아미바이오스===================
1.한번: 정상적임
2.두번: 램 또는 램소켓의 문제입니다. 램 테스트와 소켓테스트를 합니다.
(램테스트: 정상적인 메인보드에 꽂아봅니다. 소켓테스트: 정상 램을 꽂아봅니다)
3.세번: 기본메모리체크 실패입니다. 메모리와 메모리소켓테스트가 필요합니다
4.네번: 메인보드 건전지가 고장난것입니다.교체요망
5.다섯번: 씨피유에러입니다. 씨피유를 뺏다 다시설치해보구 그래도 이상이면 교체요망.
6.여섯번: 키보드연결상태 확인점검입니다.키보드 고장도 확인합니다.
7.일곱번: 씨피유 인터럽트 에러입니다.씨피유가 고장났을 확률이 큽니다.
8.여덟번: 그래픽카드의 연결상태 이상 또는 고장입니다.
9.아홉번: cmos장치상태와 실제상치상태가 다를경우 입니다. 실제는 장치가 하나 달렸는데
바이오스에선 2개로 잡혀있던지 이럴때 입니다.바이오스 확인후 고치면됨
10.열번: 메인보드 고장입니다. 바이오스를 읽을수 없습니다.
11.열한번:씨피유나 메인보드의 L2캐시가 고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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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MI / AWARD / phoenix 바이오스 비프음으로 알 수 있는 고장 진단법
AMI / AWARD / phoenix 사의 바이오스를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부팅시 비프음이 어떻게 몇 번 울리는지에 따른 고장 진단법입니다.
AMI 바이오스
1 번 --> 램 불량이거나 램끼리 규격이 안맞을 때
2 번 --> 패리티 체크 실패 (Parity라함은 오류를 검출하기위한 여분의정보를 일컫는다.)
3 번 --> 기본 64KB(도스영역) 메모리 점검 실패(메모리 문제)이다. 메모리가 잘못 꽂혀있을 수가 있으므로 메모리를 뺀 후 다시 장착한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메모리를 다른 정상적인 PC에 바꾸어 장착해 본다. 메모리를 바꿨는데도 해결이 안되면 메모리 소켓의 불량일 확률이 높다. 메인보드를 A/S 받아야 한다.
4 번 --> 시스템 타이머 실패 .메인보드 이상에 관련된 부분이다. CMOS 밧데리를 교체하거나 바이오스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메인보드를 A/S 받아야 한다.
5 번 --> 프로세서(CPU) 오류.CPU 관련 에러다. CPU를 빼서 연결상태를 확인해서 다시 꽂아보고 클럭수를 낮추거나 다른 CPU로 교환해서 테스트 해본다.
6 번 --> 먼저 소리가 가장 크다는게 특징이다. 키보드컨트롤러/Gate 20 실패. 입력장치 에러다. 키보드 연결을 확인해서 다시 한번 연결해 보고 키보드를 다른것으로 바꾸거나 메인보드의 키보드 커넥터를 교체한다.
7 번 --> 가상모드 오류(4번의 비프음과 동일)
8 번 --> 비디오 카드 인식 오류.그래픽카드가 정확하게 꽂혀있나 확인하고 VGA카드의 슬롯을 바꾸거나 VGA카드를 다른 것으로 교체해서 작동시켜본다.
9 번 --> 롬바이오스 체크 오류. 변경된 바이오스의 내용을 저장하거나 메인보드를 A/S 받아야 한다.
10 번 --> CMOS 읽기/쓰기 오류(ROM BIOS CHIP을 바꾸는데 부품만 1만5천원이 든다)
11 번 --> 캐시 불량. 캐시를 Disable 시켜서 부팅을 시도하거나 캐시를 교체하거나 메인보를A/S받아야 한다. 보통 이런 메시지는 잘안나오는데 캐시를 업그레이드 하고 난 후 문제인 것 같다.
AWARD 바이오스
1번 짧게 --> 시스템 정상
2번 짧게 --> 시스템 에러(화면상에 나타난 에러메시지를 참고로 해결한다.)
3번 짧게 --> 키보드 에러. 입력장치 에러다. 키보드 연결을 확인해서 다시 한번 연결해 보고 키보드를 다른 것으로 바꾸거나 메인보드의 키보드 커넥터를 교체한다.
1 번 길게 1번 짧게 --> 메인보드 에러.메인보드에 장착되어 있는 주변장치들의 케이블연결이나 소켓/슬롯에 장착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에 주로 발생한다. CPU, RAM, VGA 등을 뽑았다가 다시 설치해 본다. 주변장치들이 이상이 없는데도 계속해서 비프음이 울리면 메인보드를 A/S 받아야 한다.
1번 길게 2번 짧게 --> VGA 카드 에러.VGA 카드가 메인보드 슬롯에 제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해본다. 뽑았다가 다시 꽂아서 부팅을 해본다.
1번 길게 3번 짧게 --> VGA 카드에러.VGA 카드가 메인보드 슬롯에 제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해 본다. 뽑았다가 다시 꽂아서 부팅을 해본다.
연속/반복/없음-->시스템의 주변장치들이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발생한다. 시스템을 모두 분해해서 처음부터 다시 연결해 본다.
phoenix 바이오스
1-1-3번--> CMOS에 이상이 있는 경우이다. 건전지 교환이나 점퍼 셋팅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1-1-4번--> 바이오스에 이상이 있는 경우이다. 대부분 바이오스를 교환해야 한다.
1-2-1번--> 마더보드에 있는 타이머에 이상이 있는 경우이다.
1-2-2번--> 마더보드가 불량인 경우이다. 전문 수리점에 A/S를 맡겨야 한다.
1-2-3번--> 마더보드나 메모리가 불량인 경우이다. 메모리가 제대로 꽃혀있는지 혹시나 메모리 불량이 아닌지 확인한다.
1-3-1번--> 위와 같다.
1-3-3번--> 위와 같다.
1-3-4번--> 위와 같다.
1-4-1번--> 위와 같다.
1-4-2번--> 메모리중 일부가 불량인 경우이다. 업그레이드를 했다면 다른부품으로 교체해본다.
2-?-?번--> 두 번의 경고음으로 시작하는 것은 모두 메모리 가운데 일부가 불량인 경우이다.
3-1-1번--> 마더보드에 있는 칩가운데 일부가 불량인 경우로 마더보드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
3-1-2번--> 위와 같다.
3-1-3번--> 위와 같다.
3-1-4번--> 위와 같다.
3-2-4번--> 키보드 자체의 이상 또는 키보드를 제어하는 칩이 이상인 경우이다.
3-3-4번--> 컴퓨터가 비디오 카드를 찾지 못하는 경우이다.
3-4-1번--> 비디오 카드에 이상이 있는 경우이다.
3-4-2번--> 위와 같다.
3-4-3번--> 위와 같다.
4-2-1번--> 마더보드에 이상이 있는 경우로 교체가 불가피한 경우가 많다.
4-2-2번--> 먼저 키보드를 점검해보고 이상이 없는 경우는 마더보드 문제일 수 있다.
4-2-3번--> 위와 같다.
4-2-4번--> 카드중의 하나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다. 각 카드를 하나씩 점검해야 한다.
4-3-1번--> 마더보드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다.
4-3-2번--> 위와 같다.
4-3-3번--> 타이머 칩중에 결함이 있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 대부분 마더보드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4-3-4 번--> CMOS를 호출해서 날짜와 시간을 검사해 보아야 한다. 문제가 계속 발생하면 백업 배터리를 교환해야 한다. 전지교환후에도 문제가 계속 발생하면 전원공급장치를 점검해 보고 그래도 계속 이상이 발생되면 마더보드 자체를 교한해야 한다.
4-4-1번--> 직렬포트에 이상이 있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 입/출력 카드를 다시 꽂아 보아야 한다.
4-4-2번--> 병렬포트에 이상이 있는 경우이다. 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입출력 카드를 다시꽂아 본다.
4-4-3번--> 수치 처리 연산자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