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 아래 글은 어떤 근거도 없는 순전해 제 개인적인 생각임을 미리 밝혀드립니다.
이번 몬길의 11/27 업데이트의 가장 큰 변화는 UI 변경도 아니고 오매불망 기다리던 밸런스 패치도 아닌
Android 5.0 Lollipop의 지원이 아닌가 합니다.
업데이트 전까지 롤리팝에서 제대로 안된다고 스스로 밝혀왔는데 업데이트 이후 지원이 된다고 공지를 했습니다.
그리고 롤리팝은 수많은 변화와 기능개선이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핵심은
OpenGL 3.1 ES와 Android Extension Pack 이 지원된다는 점입니다.
전 그래픽 전문가는 아니라서 OpenGL 3.0과 3.1 이 어떻게 또 얼마나 다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몬길 업데이트 전에 안된다는게 OS 커널상의 문제보다는 아마도 3D를 사용하기 위한 OpenGL 의 문제 때문이 아닌가 생각이 들고요
이번 업데이트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생긴 부작용(?)으로
역시 의도치 않게 화면인식 매크로를 사용하는 유저들을 엿먹이는 뜻밖의 수확(?)을 거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사실 저도 소프트웨어 개발자지만 의도적으로 눈에는 안보이는데 캡처만 깨져서 보이게 만드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픽이나 커널을 다루는 분야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요)
그래서 그래픽 드라이버나 OpenGL 드라이버쪽으로 접근을 하며 자료를 찾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OpenGL 자료를 검색하던 중에 ATI 그래픽카드는 OpenGL에 뭔가 문제가 있는듯한 글이 있더군요
Link: http://www.cinema4d.co.kr/freeboard/1732904
전 ATI쪽을 사용하지 않아서 무슨말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ㅎㅎ(아아 무책임한 혼담구라...)
하여간 이번 사태가 빨리 해결되서 다시 쾌적한 매크로 생활을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고생하십니다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