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람처럼 입니다..
1편의 뒤를 이어 터치의 모든것에 대해 계속 알아보기로 하시죠~
2. 터치의 응용 - 롱탭/스와이프
이번엔 롱탭과 스와이프 입니다. 터치 옵션에서 두번째/세번째 있는 옵션이죠.
롱탭의 역할은 탭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사실 탭으로도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이죠~
한마디로 오래 꾹 누르고 있는게 롱탭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탭과 롱탭/스와이프의 차이점은 모바일 개발자라면 누구나 알고 계시겠지만
탭 - start 이벤트 발생후 move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고 end 이벤트가 발생한다.
롱탭 - start 이벤트 발생후 기준시간내 move와 end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다.
스와이프 - start 이벤트 발생후 end 이벤트가 발생하기전 move 이벤트가 발생한다.
롱탭은 사실상 게임에서는 크게 사용되지 않는 기능입니다.?
실사용 예를 들자면, 카톡 친구목록에서 탭을 하면 그친구 프로필이 나오지만
롱탭을 하면 그 친구를 차단할지 숨길지 등의 팝업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실제 중요한 기능은 스와이프 입니다. 마우스 드래그와 비슷한 방식이며
게임에서는 화면 스크롤에 자주 이용되고 있는 기능입니다.
탭/롱탭은 터치하는 좌표값이 하나 뿐이지만, 스와이프는 시작점/끝점의 두개 좌표가 사용됩니다.
스와이프를 지정하는 방식은 앞서 설명드렸던 탭과 조금 다릅니다.
아래 그림처럼 녹색점으로 시작점을, 보라점으로 끝점을 지정하게 됩니다.
프렙 시퀀스에서 스와이프를 등록하는 요령은, 시작점에 녹색점을 가져다 놓고 실제 스와이프 하듯이
원하는 좌표까지 쭉 끌어당기면 보라색 점이 새로 나와서 끝점을 지정하게 됩니다.
몇번만 해보시면 다들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어요~
스와이프의 옵션값은 두개의 좌표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탭/롱탭과 같습니다.
다만 스와이프의 인터벌은 끄는 시간 간격을 의미하므로, 이 값이 너무 작으면 제대로 안끌릴 수도 있습니다.
스와이프 기능을 이용하면 스크롤이 필요한 모든 부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1편에서 예를 들었던 장비판매 매크로를 작성할때 장비창 스크롤을 한다던지
혹은 위의 그림처럼 친구에게 하트보내기를 할때 친구목록을 스크롤 하는등의
스크롤이 필요한 모든 부분에 스와이프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여기서 한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롱탭/스와이프는 기기의 캘리브레이션이 필수이며?
캘리브레이션이 되어 있지 않으면?시퀀스를 정의해도 제대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그럼 캘리브레이션을 어떻게 하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프렙의 캘리브레이션
캘리브레이션 (너무 길어서 앞으로는 캘리브로 표기하겠습니다^^) 의 정의는
롱탭/스와이프 같이 기기의 화면감도와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프렙에게 해당 기기의 화면감도가 어떤지 그 기준점을 정해주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탭처럼 단순한 기능에는 별 필요가 없지만 롱탭/스와이프 기능에는 필수적 입니다.
사실 탭 기능에서도 앞서 1편에서 설명드린 이미지서치의 좌표값을 가져오는 옵션을 사용하려면
마찬가지로 필수적으로 캘리브 되어 있어야 합니다.
혹은, 루팅되지 않은 안드로이드 4.0 이하 버전에서는 탭 마저도 캘리브가 필수적 입니다.
그럼, 어떻게 캘리브 할 수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프렙의 메인화면에서 메뉴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기능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두번째 Calibrate Input 기능이 캘리브 입니다.
이 기능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프렙 캘리브레이션 기능이 시작됩니다.?
시작을 눌러 캘리브를 수행 합니다.
첫번째는 탭입니다. 프렙 제작자의 코멘트를 따르면 가능한 빠르게 눌러 달라고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스와이프 입니다. 첫번째와는 다르게 충분히 여유있게 눌러서 여유있게 드래그 해주셔야 합니다.
세번째는 롱탭 입니다. 이것또한 충분히 여유있게 꾹~ 눌러주세요.
이렇게 캘리브를 마치면 방금 입력받은 정보를 기준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탭과 롱탭의 경우 잘 인식이 되면 화면 가운데 점이 반짝이며 색을 바꾸는 두 원의 위치가 일치해야 합니다.
스와이프의 경우 테스트 화면에 나오는 선이 끊어지지 않고 균일한 굵기를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이 끊어지거나 균일하지 않으면 캘리브를 처음부터 다시 시행해 주세요.
세가지 테스트를 모두 성공적으로 마치고 결과가 괜찮다고 판단되면 마지막으로 저장을 해줍니다.
저장한 이후에는 터치의 롱탭과 스와이프 기능을 마음껏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이렇게 캘리브가 필요한 기능들은
매크로를 다른 기기에 옮겼을 때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캘리브가 필요한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옮겨간 기기 또한 캘리브가 필수이며
기기마다 화면감도가 다르다 보니 스와이프의 예를들면 길이가 다소 차이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점을 잘 명심해서 프렙으로 캘리브가 필요한 공개용 매크로를 제작하신다면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호환성 높게 잘 설계 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프렙의 터치기능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부분들의 설명을 모두 마쳤습니다.
프렙을 이용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인데 어떠셨는지요?
아무쪼록 훌륭한 프렙 매크로가 많이 나와서 쾌적한 게임 라이프를 누렸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