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글은 컴잘알에게 부적합한 글입니다.
물론 컴잘알님들이 보시면 태클좀 걸어주세요
조립할 때 기본적으로 생각하셔야 하는건
용도!
용도입니다.
어떤 게임 혹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려고 이 정도 사양의 컴퓨터를 맞추려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난 메이플을 풀옵으로 돌리고싶어. 근데 어떻게 맞추는지 몰라. 아 그냥 다나와에서 최고사양으로 맞춰야지.
네.. 이 분은 그냥 돈이 많은 분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면
CPU
씨피유는 쉽게 설명하자면 사람의 머리입니다.
그렇기에 게임에 따라 씨피유를 많이 먹는 게임이 있고 그래픽을 많이 먹는 게임이 있는데
게임에 따라 조금 다른데 오픈필드 RPG를 하려고하시면 i5는 해주셔야 할겁니다.
i3는 듀얼코어이고 i5는 쿼드코어이죠. i7은 쿼드코어에 스레드가 i5보다 4개 더많은 8개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게임의 권장사양 이상급의 시피유를 사세요
권장사양은 말그대로 이 게임을 돌리는데 많은 옵션타협을 보고 중옵정도에서는 놀수 있는데 중옵도 안나올수 있다라고 해석하시면됩니다
중고도 좋습니다. cpu는 반영구제품이라.. 서멀 구리스만 잘 발라주세요
이게 시피유입니다.왜 반영구인지 아시겠죠?
추가
쓰레드에 대해 좀 검색을 해봤습니다.
어떤 글에서 쉽게 설명해줬더라고요.
쓰레드는 명령어를 처리하는 라인이라고 보면되고
코어는 문이라고 생각하고 쓰레드는 티켓을 받고 펀칭해주는 사람이라고..
문 하나에 펀칭해주는사람이 한명있을때보다 두명 있을때 줄을 서있는 사람들이 더 빠르게 지나갈수 있기 때문에
쓰레드가 많으면(i7은 4코어에 8쓰레드입니다) 그 만큼 처리속도가 빠르다는 소리라고 했습니다.
또한 쓰레드가 나뉘어 있으면 나누어 지지 않는 것보다 빨리 지나갈수 있게 됩니다.(이게 i3나 i5보다 i7이 더 대용량을 처리할 때 빠르다를 표현하는거 같습니다)
(i3는 2코어에 2스레드, i5는 4코어에 4스레드, i7은 4코어에 8스레드)
단 덩치가 큰 사람이 문을 지나 가고 문에 끼이는 시간이 발생하게되고(`덩치`는 `데이터량`이라고 생각하면될거같고 `문에끼이는`이 아니고 `티켓이 많은` 이라고 생각해야 될거같습니다) 막힘 이 발생 되어 쓰레드를 나누는 의미가 없어지죠..
cpu세대 보시는법은
i5-4xxx
i5-6xxx
이런식으로 잇을텐데
- 다음에 붙은 숫자가 세대입니다. 세대가 다르면 메인보드도 달라지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메인보드 (또는 마더보드)
메인보드는 생각보다 많이 갈립니다
오버클럭을 하시려는 분은 z보드를 하시고 그냥 순정으로 쓸거다 하시는분은 B150라인업을 많이 찾으시더라고요
저도 그랬고요. 근데 H110이랑 비교를 하면서 보면 B150은 H110보다 확장성이 더 좋은게 바로 눈에 들어옵니다.
usb케이블 많이 꽂을거고 램3개 이상 꽂을거라면 b150사세요 근데 아니면 그냥 h110사세요
물리적인 충격이나 뻥파워(표기파워와 정격파워가 있습니다.)가 죽게되면서 메인보드 회로도 같이 죽여버리지 않는 이상 고장날 일은 거의 없다고 보면됩니다
다만 램슬롯 회로가 고장난다거나 usb포트가 고장날 수는 있습니다.
추가로
메인보드에는 하스웰, 맥스웰, 제온, 스카이레이크, 나중에 출시될 카비레이크, 캐논레이크 cpu들을 끼울수있는
소켓크기가 다르기때문에 같은 세대 제품으로 사야 호환이됩니다.
6세대 메인보드는 1151소켓이기 때문에 스카이레이크 cpu로 사셔야하며 램도 ddr4로 사야됩니다
램
램.. 팀그룹, GEIL, 삼성, 아벡시아, 지스킬... 많습니다
근데 램이름 -숫자 이런 식으로 나열되있을텐데 숫자가 의미하는게 뭣이냐
그 램이 뽑아줄수 있는 최대의 속도란겁니다.
그럼 속도 제일빠른걸로 사면되는데 왜 고민하죠?
답은 메인보드가 낼수 있는 최고속도가 한정되어있기때문인데
B150보드나 H110보드는 삼성램이 내주는 17000에(맞나요?) 한정 되어있습니다.
램속도가 아무리 빨라봐야 보드에서 받쳐주지 않으면 그 속도 다 못냅니다.
속도에 맞게끔 램을 구매하세요..
제 주변사람들이 추천해주는 램은 100% 삼성램이었습니다.
물론 난 감성에 취하겠어! 하시는 분은 튜닝램으로 아벡시아나 지스킬램을 구매하셔도 좋습니다.
방열판은 덤..
참고로 램은 다다익램입니다.(Feat.공군 전우들)
단일램, 듀얼램구성시에는 그래픽카드를 달아줄거라면 단일램(듀얼도 노상관. 다만 효과는 크게 없을겁니다), 그래픽카드 없이 쓰실거면 듀얼램으로 해주세요.
근데 전 단일 추천하겠습니다
메인보드에 램 슬롯이 2개 뿐인데 듀얼쓰다가 램슬롯 둘다 고장나거나 하나가 고장나면 램 또사야되요.
둘다 죽으면 메인보드 갈으셔야합니다. 슬롯 두개인데 하나가 고장나면 멀쩡한 슬롯에 옮겨 꽂으면 되요.
요즘은 ddr3가 보통이고 최신제품들이 ddr4입니다.
ddr4는 ddr3보다 속도가 빠릅니다.
ddr4램은 6세대 스카이레이크 메인보드에 끼울수있고 cpu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그외의 다른 5세대나 4세대 메인보드에는 불가합니다.
-추가
*내장그래픽일때는 왜 듀얼램이 좋을까*
나온지 좀 된 사양 낮은 cpu들은 병목현상을 일으켰습니다
병목현상은 지나갈수 있는 통로는 좁은데 입구와 출구만 큰 관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병목현상은 옛날 코어2듀어 나오던 FSP(Front Side Bus)시절 이야기구요 요즘 cpu는 얘기가 다릅니다
추가로 cpu에는 매우 빠른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수있는 기능이 있지 데이터를 저장할수 있는 기능은 없기 때문에 램이 하드와 cpu사이를 중재해서 하드에서 저장된 파일을 불러오거나 저장하거나 할 때 병목현상을 줄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하드디스크
하드는 주로 WD나 도시바를 많이 추천해줍니다
1테라 이하 하드는 WD 무슨 블루인데 1테라이하 wd제품은 같은거 팝니다(다나와기준)
1테라를 넘긴다 하시면 도시바가 좋다고 합니다.
왜 좋은지는 저도 모르겟어요. 왜 1테라 이하는 wd쓰는지 모르겟고..그냥.. 그렇대요
odd
안다셔도 상관없습니다.
cd를 자주 쓰는 직종을 가진 사람이라면 달아야겠죠.
근데 일반 게임하는 사람은 거의 쓸일 없지않나요. 다 usb쓰지
SSD
중요하죠 스스디 중요합니다
하드 안 달고 스스디만 다는사람도있어요
근데 스스디는 하드처럼 파일 씌웠다 지웠다 하는 용도가 아닙니다. 하드처럼 쓰시면 수명이 줄어요.
그래서 전 하드빼고 스스디만 다세요는 비추고 하드는 하나정도 달아두고 스스디에 윈도우, 게임파일만 넣어두고 사용하시라고 하고싶네요.
그리고 스스디에는 tlc mlc slc라는게 있습니다
tlc는 하나의 저장공간에 3개의 파일을 저장한다라고 알고있고
mlc는 2개의 파일
slc는 1개의 파일을 저장한다고 알고있습니다.
안정성 부분에서는 slc가 가장좋고 mlc가 두번째 tlc가 제일 안 좋은데 slc는 일반인들이 쓰질 않아요. 비싸고..취급하는 분 있으면 돈이 많은사람 인정
보통 우리같은 사람들은 mlc와 tlc를 두고 고민하게 되죠!
tlc와 mlc를 고민하는 이유는 위에서도 얘기 했듯이 `안정성은 mlc가 더 좋다` 때문인데요
예전에 나온 tlc 제품은 종종 오류를 시전했다고합니다
요즘 제품들은 많이 개선이 되어서 제 주변사람들이 사용하고 공군전우들께서도 사용하는 걸 많이 봣는데 오류를 본적은 없었다더군요.
개취이긴 하지만 mlc tlc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어진것 같습니다
아 참고로 삼성 750evo인가 850evo에선 프리징을 봤다는 글을 공군게시판에서 봤는데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래픽!
왜 이제야 이걸 쓰는지 모르겠는데 컴퓨터의 꽃이죠
그래픽카드를 달아줘야 돌아가는 게임들이 많습니다. 예전온라인게임은 없어도 돌아가고 했지만
요즘은 사양도 높아지고 게임이 요구하는 비램(정식명칭은 VRAM입니다.컴퓨터의 램같이 그래픽카드도 램이 달려있어요)도 높아지고 있죠.
제가 진짜 15년 7월부터 전역한 지금까지 고민하고 있는게 그래픽카드입니다. 과연 내가 하려는 게임을 풀옵을 돌리려면 어느정도의 그래픽이 필요한가..
일단 엔당쪽에서 추천드리자면 요즘 많이 하는 옵치
상옵은 960으로도 기본상옵됩니다. 풀옵은 1060은 가야한다더라 하는데 전 1060은 취급해보질 않아서 모르겠네요..
조금 있으면 1050도 출시됩니다. 1060이 진짜 이건 꼭 사야된다 또는 1060이상급 그래픽카드만이 내가 하는 게임이 돌아간다 하시면 1060으로 사세요.
다만 게임하는데 지장없고 풀옵아니어도 된다 하시면 970중고도 나쁘진 않습니다.
중고 제품중에서도 양품으로 깨끗하게 사용한 개인매물도 있으니 주저마세요!
1060제품군에서 피해야할 제품은 므시의 트프(vram 6기가제품입니다. 3gb는 문제일으킨 적은 본적이 없어요), 컬러풀의 U-TOP입니다.
므시 트프는 기판이 탔다는 글을 봤었네요(쿨엔조이에 한 때 크게 문제화 됬었죠). 근데 므시에서 ㄴㄴas안됨 구매자 빡침 근데 쿨엔유저였고 쿨엔에서 항의글이 어마어마했답니다. 므시가 크게 깨닫고 as를 해줬다죠. 3기가제품은 문제없을텐데 그래도 피하시길 바랍니다.
컬러풀 유탑은 정확히 기억이 나질 않는데 군복무 당시 공군 IT게시판에 컬러풀U-TOP은 사지말라라고 글을 봤습니다.
컬러풀 X-TOP 제품에는 문제가 없다고도 했었고요.
1070제품군도 쓰고 싶은데 1070은 조사를 해본적이 없습니다... 다만 언뜻 본건데 1070슈젯은 사지말라 라는 글을 본거같은데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참고로 1070 일젯을 슈젯으로 업그레이드(오버클렄) 할 수 있습니다. 검색ㄱㄱ
추가적으로 144Hz모니터 쓰시려는 분이 있는데 144 fhd는 60 qhd보다 요구하는 그래픽사양이 큽니당.
qhd모니터는 꼭 실물 보고 사세요. fhd->uhd는 체감 바로 됩니다. fhd->qhd는 될수도있고 안될수도있고.
다만 qhd->fhd역체감됩니다..
그리고 백플레이트가 달려있는 제품은 B150보드에서 끼울때 억지로끼워 넣었다더군요?
요즘껀 거의다 백플레이트가 달려잇을텐뎅.. 정확하진 않지만 애즈락 b150 pro4에서 그랬던거같아요
-추가
*그래픽부분에서 씌인 용어들..*
므시 트프 슈젯 일젯.
아무 생각 없이 적어서 이런 현상이 일어났는데 아시는 분을 아시겠지만 모르는 분은 네이버에 검색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드리기 위하여..
므시는 MSI 라는 회사이름을 그냥 읽히는대로 적은거고요, 트프는 MSI사의 트윈프로저라는 그래픽카드 이름입니다.
슈젯, 일젯은 이엠텍사의 슈퍼제트스트림, (일반)제트스트림입니다.
정식 명칭은
이엠텍 GTX XXX 슈퍼제트스트림 X GB 일반제트스트림은 GTX XXX 제트스트림 X GB 입니다.
백플레이트란 요즘 그래픽카드들이 사양이 좋아짐에따라 무거워지고 크기가 커졌죠.
근데 그래픽카드는 메인보드에 직접 달아주는게 아니고 전원선만 연결해서 본체 뒤편에 달아주는건데
길이도 긴데 무거운 카드가 본체뒤에 달아준다고해서 제대로 고정이 될까요?
백플레이트는 그래픽카드가 휘지 말라고 철판으로 고정해주는 역할입니다.
다만 백플레이트가 있다고 하더라도 휠수는 있습니다. 그래서 나무젓가락이나 지지해줄수 있는 물건으로 카드에 지지대를 따로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려고 하는 그래픽카드가 많이 길수록 휠 확률은 높아지니 꼭 지지대 하나를 세워주시면 좋겠습니다.
아 그리고 무슨 Hz적어 놨잖아요
이건 모니터 주사율입니다.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60hz로 출력해줄수있게 되어잇어요.(그 밑으로는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요즘건 기본이 60이에요)
서든같은 FPS하시는 분들은 hz가 높은걸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hz가 높으면 높을수록 요구사양이 높아지지만 그 만큼 더 부드럽게 나오게됩니다.
정말 쉬운 예를 들자면 롤하면 화면 오른쪽 위에 fps뜨잖아요
frame per second인데 초당 프레임 수입니다. 수직동기화를 사용하면 왠만하면 60에 맞춰주는데 사용하지 않으면 어떨땐 높고 어떨땐 낮고 그럴거에요. 낮으면 그만큼 모니터에서 보여주는 장면이 끊기게 되죠.
이 fps는 모니터출력부분에서 hz랑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더 높은 주사율을 가진 모니터가 더 부드럽게 출력을 해주겠죠.
단, 모니터는 144hz인데 수직동기화를 사용하면 60fps에 맞춰지게 되어 사용하나 마나가 되버리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모니터 hz = 게임상 fps
그리고 게임에서 100fps까지 나와도 모니터가 60hz밖에 안되면 결국은 60fps로 게임하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
gtx960써도 옵치 상옵은 나옵니다.
당연히 144hz모니터가 좋고요
FPS게임들은 144hz모니터가 좋습니다.
fhd qhd uhd는 잘 아실거에요
풀hd quad-hd u는 뭐지 울트라인가..
qhd는 hd보다 4배 선명합니다.
uhd는 fhd의 4배입니다.
hd에서 fhd, qhd, uhd로 순차적으로 넘어가면 화소가 더 조밀해지고 조밀해진만큼 선명해지고 해상도도 커집니다.
qhd는 27인치 이상에서부터 체감이 되고 uhd는 32인치는 넘어야한다고 하는데 uhd는 TV에 주로 쓰여서 아에 컴퓨터용 모니터에는 잘 안쓰이고 tv수신이 되는 모니터로 사용합니다.
fhd기준 uhd는 잘모르겠는데 qhd쓰시려면 약 40%이상 추가사양이 요구된답니다.
그리고 qhd는 일반 매장가면 없더라고요. 다 uhd -- 실물좀 보려햇더니.
누가 그러던데 인터넷화면 50%로 줄여도 글자가 보이는게 qhd라고..
파워
파워에서 제일 중요한게 정격파워인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표기500w를보고 아 500짜리 파워구나 하고 사셧는데 정격출력이 200w면... 파워사망률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무조건 정격출력이 자신이 원하는 출력인지 보고사셔야합니다.
1060은 500이 적당하고 쿨러가 추가적으로 더많이 달린다면 쿨러가 먹는 전기까지 넉넉하게 파워추가해주셔야합니다.
커수냉은 문외한이라 과감히 스킵하겟습니다.
보통 슈퍼플라워, 마닉, 탑파워 많이 사시는데 전 그냥 슈플삽니다. 잘만도 괜찮아요. 이름 있는 회사에요.
뻥파워 조심하세요
파워 종류 : ATX, m-ATX, ITX
제가 아는건 3개뿐입니다. 아마 한갠가 더 있을거에요.
추가
표기출력은 가짜출력용량입니다.
정격출력은 실출력이 표기된 정격출력만큼 나온다는 말이고요
다만 100퍼센트 사용이 아니고 70%~80%정도의 출력이 나오고 일정하게 출력이 되는거고요
그러니 제발 파워살 땐 표기출력과 정격출력의 숫자가 같은지 따져보고 사세요..
표기500w라고 써있는데 정격500w인줄 알고 삿다가 컴퓨터 죽이지 말고요
케이스
믿거앱.
앱코는 거르세요 예쁜 쓰레깁니다.
케이스를 사실 때 고려해야 할게 디자인도 있겟지만 내부 공간입니다. 조밀조밀 모여잇으면 열기도 잘 안 빠지고 부품수명은 당연히 줄어듭니다. 부품사이에 공간이 있어야 부품이 내는 열도 뺄 수 있고 소음도 덜 납니다.
그리고 케이스마다 끼울수 있는 파워도 다릅니다. 그래픽 길이도 다르고요. 심지어 넣을 수 있는 메인보드도 다름!
m-atx, atx, itx 만 알고있는데 미들케이스는 m-atx, atx가 거의 됩니다. atx만 끼울수 있는 케이스도 있고요.
미니급으로 가면 보통은 m-atx 파워 끼웁니다.
메인보드 또한 atx, m-atx가 있습니다. ITX는 기억이 나질 않아요!....
웃긴게 같은제품이어도 파는 사이트마다 조금씩 다른데 어떤데는 A케이스에 m-atx를 끼울수 있다고 써놓고 어떤사이트는 같은케이스에 m-atx, atx를 끼울 수 있다고 써놓습니다.. 정말 헷갈립니다 이건. 그래서 어쩔수없이 네이버나 케이스를 만든 회사쪽에서 공식적인 정보를 확인하시고 고르시는게 좋겟습니다.
보통은 미들~빅타워쓰시면 atx메인보드는 기본으로 될거고요, m-atx만 확인하시면 될거같습니다(미들타워도 atx메인보드 지원 안 한다는 케이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간추리면 사시려는 케이스 공식정보를 통해 무슨 종류의 파워를 끼우는지, 그래픽카드는 어느정도의 길이까지 넣을수 있는지, 메인보드가 들어가는지를 보셔야합니다.
다 썻나 모르겟네요.. 이걸 쓴다고 보긴 보련지..ㅋㅋㅋㅋㅋ
견적짜시는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됬으면 좋겟습니다.
견적문의는 저도 아직 견적완성이 되지 않아서 받지 않습니다.
칼질은 봐드려요.
잘 못 쓴 것들 태클받습니다.
저도 배워야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